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건강을 망치는 물 마시는 습관, 물 제대로 마시는 방법

by 킴호이 2022. 11. 16.
반응형

건강을 망치는 물 마시는 습관, 이렇게 물 마시면 신장에 독이 됩니다. 물 제대로 마시는 방법

 


신장을 건강히 오래 쓰기 위해서는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시는것이 중요합니다.
수분이 혈액 내 노폐물을 운반해주고 신장에서 걸러낸 노폐물을 우리 몸밖으로 빼내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물은 조금씩 자주 여러번 드시는것이 좋습니다.
잘못된 물 마시는 습관이 신장 건강을 망치는 습관이 될수도 있기 때문에 신장을 위한 바른 물 마시기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1. 물마시기에 대한 오해

 


첫번째 오해 : 하루에 2L 양의 물을 마셔야 한다?

 

일반적으로 대사되는 평균의 양을 기준으로 해서 하루에 2L의 물을 먹어야 한다고 많이들 얘기하지만 그건 어디까지나 평균일 뿐이지 사람마다 필요로 하는 물의 양은 다 다릅니다.

 

같은 사람이더라도 환경에 따라 먹는 물의 양이 달라져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습관적으로 마시되 2L 이상을 마셔야한다는 강박관념으로부터 자유로워져야 합니다.

두번째 오해 : 찬물은 마시지말고 미지근하거나 따듯한 물을 마셔라?

 

뜨거운 온탕에 들어갔을때 또는 뜨거운 국을 마셨을때도 "아 시원하다~" 라고 이야기합니다 . 여기서 시원하다라는 의미는 차갑다는 의미가 아닌 편안하고 개운하다라는 의미일 것입니다. 

 

저는 1년 365일 찬물을 마십니다. 물론 뜨거운 국물도 좋아하고 숭늉도 좋아합니다만 이렇게 뜨끈한 것을 먹고 나서도 

저는 차가운 물을 마셔야 속이 개운하고 편안하며 시원하다고 느끼기 때문입니다.


체질적인 문제인 것이지 일부 찬물이 위를 자극해서 안좋다라고 하지만 위가 안좋은 경우에 해당되는 것이지 
위에도 열이 많은 사람들의 경우 늘 찬물이 위를 편안하게 해줍니다. 찬물이냐 따뜻한 물이냐가 
중요한것이 아니라 본인에게 잘맞는 온도가 중요합니다.

 

 

2. 잘못된 물마시기 습관

 


첫번째 잘못된 물마시기 습관) 물 대신 음료수를 마시는것 

 

보건복지부 통계에 따르면 하루에 물을 충분히 섭취하는 사람도 점점 줄어들고 있고 하루에 400ml (물 2잔) 밖에 물을 마시지 않는 반면 음료를 통해 당섭취를 하는 비율은 점점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음료를 물 대신 마시게 되면 음료 속의 당분과 인산염들이 소변을 통해 체내에 칼슘을 대량으로 배출시키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이온음료에도 우리몸에 필요한 전해질 성분이 들어있지만 단맛과 향을 내기위해 여러가지 성분들이 추가로 들어가 있기 때문에 수분과 함께 당분과 나트륨까지 섭취하게 됩니다. 

 

이온음료 또한 신장건강에 안좋습니다. 갈증을 해결하기 위해 일시적으로 운동하는 동안에 당을 보충하는 동안에는 이온음료가 좋지만 일반적으로 이온음료는 음료일뿐 물을 대체할 수 없습니다.
물은 한꺼번에 많이 마시는것은 어렵지만 한모금 한모금 정도는 마시는것들은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

 

 

 

 


두번째 잘못된 물마시기 습관)  갈증이 날때만 물 마시기

 

갈증이란 체내 수분이 부족하다는 신호입니다. 소변을 봤을때 평상시보다 더 진하게 나오는것도 체내 수분이 부족하다는 신호인데 이런 상황인데도 불구하고 갈증을 느끼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체내 물이 부족한 탈수 현상이 만성화되는 만성 탈수 증상을 겪고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만성 탈수 증상이란 몸 속 수분이 정상대비 2%이상 부족한 상태가 3개월 이상 이어진 상태를 말합니다.

 

만성 탈수가 위험한 이유는 체내 수분에 갈증에 둔감해져서 이미 만성화되어 탈수 상태임을 인지하지 못하는 것입니다. 현대인들의 약 70% 이상이 만성 탈수라고 하는 의견도 있는데 나이가 많이 드신 분일수록 갈증을 느끼는 중추신경 기능이 저하되어 물이 필요할 때인지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의외로 많습니다. 

 

만성 탈수가 심한 경우에는 신장 기능이 약해질 수가 있고 만성 피로, 불안, 우울증, 비만, 당뇨, 암같은 발병 위험률을 크게 증가시키기도 합니다.

 

갈증을 느낀다는 것은 이미 내 몸속에 탈수가 왔다는 의미이기 때문에 미리 미리 물을 조금씩
마시는 습관은 아주 중요합니다.

 

 

 


세번째 잘못된 물마시기 습관) 물을 한꺼번에 지나치게 많이 마시기

 

건강을 위해서, 피부를 위해서, 다이어트를 위해서 물을 많이 마셔야 한다고 합니다. 그러나 물을 마실때 한번에 많이 마시게 되면 소변을 자주 보게되고 소변의 색깔도 생각보다 훨씬 더 옅어지게 됩니다. 

 

많은 양의 물이 우리 몸밖으로 배출되면서 신장에 무리를 줄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한번 소변을 보게 되면 신장에서 150~200ml의 물을 배출시키는데 더 많은 양의 물을 마시게 되면 배출되는 양도 늘어날수 밖에 없습니다.


신장이 더 많은 물을 배출하기 위해 일을 더 많이 해야한다는 뜻입니다. 그리고 한꺼번에 물을 많이 마시게 되면 수분에 흡수로 혈압이 일시적으로 높아지게 되고 혈액의 농도가 흐려져서 전해질의 균형이 깨져 어지로운 증상을 유발합니다.


물이 소화액을 희석시킨다고 하는데 소화액을 희석시키려면 적어도 욕조로 가득 채운 물을 한번에 많이 경우가 아니라면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이 또한 잘못 알려진 정보입니다.

 

 

 


네번째 잘못된 물마시기 습관) 커피와 차를 물처럼 마시기

 

차가 건강에 좋다고 차를 드시는 것은 좋습니다만 커피처럼 카페인이 이뇨작용을 촉진하다는 사실은 다들 알고 계실텐데
차를 마시는 경우라면 차 양의 1.5배 이상의 수분을 우리 몸으로 배출시킵니다.


먹었던 차와 커피 양보다 한 3배에서 많게는 4배 정도의 양의 물을 섭취해야합니다.
그것은 곧 수분의 과다섭취로 이어질수가 있고 신장의 또 다른 무리를 주게 될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차에 들어있는 여러가지 미네랄로 인해 한번 더 신장에 무리를 주게 될 수가 있고 또한 소변에서 칼슘섭취를 증가시켜서 신장결석을 유발할수 있습니다. 

 

그래서 커피와 차를 물처럼 마시는 것들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특히 신장이 안좋은 분이라면 더더욱 주의가 필요하겠습니다.

 

 

 


다섯번째 잘못된 물마시기 습관) 물을 급하게 마시기

 

갈증이 날때 차가운 물을 벌컥벌컥 드시는 경우가 많이 있죠? 한꺼번에 많은 물이 우리 몸속에 들어가게 되면 체내 세포에 수분이 공급되는 것이 아니라 우리 세포 밖에 물이 과다하게 넘쳐서 오히려 우리 몸이 붓게 되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신장 기능이 떨어진 분은 수분조절 능력도 저하된 상태에서 물을 급하게 마시게 되면 우리 몸에 필요한 전해질까지 희석이 되어서 어지로움이라든지 두통 현기증이 나타날수 있습니다.


건강한 분들도 물은 한꺼번에 벌컥 벌컥 드시기 보다 천천히 마셔야 제대로 된 수분보충을 할 수가 있습니다.

 

땀을 흘린 후에 탄산음료나 청량음료를 마시는 것 또한 나쁜 습관입니다.
미국 버팔로 대학 연구팀이 20대 건강한 성인을 대상으로 운동 후 청량음료를 마신 사람들은 급성 신장 손상의 지표가 되는 혈액 내 크레아틴 수치가 증가해서 신장기능 나타내는 사구체 여과율이 감소했다라고 발표했습니다. 

땀 흘린 후에는 청량음료 대신 물이나 보리차같은 것을 드시는것들을 권장드립니다

 

 

 

 

 

 

3. 건강한 물 마시는 방법

 

 

그러면 적절하게 물을 마시는 방법은 어떤것들이 있을까요?


첫번째로는 시간을 정해놓고 물을 마시는 것입니다. 

기상 직후에 음양탕, 아침 9시 출근시, 업무를 시작하기전, 점심전 미리 한잔 마시기와 같이 몇시간 간격으로 나는 물을 마시겠다라고 시간을 정해서 하루에 걸쳐서 지속적으로 물을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기상 직후 물마시는 습관이 아주 중요한데 잠자는 동안에 빠져나간 수분을 회복시켜주며 밤새 쌓인 노폐물을
제거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한번 마실때 꼭 200ml 가 아니어도 됩니다.
그냥 편안하게 시간을 정해놓고 드시기만 하면 됩니다.

두번째로 한모금으로 입안을 먼저 충분히 적신후에 한모금씩 천천히 마시기입니다.
한모금을 입안에 머금게 되면 갈증 중추에 생체 반응을 전달해가지고 우리 몸의 세포가 수분의 진입을 인지할 수 있게 해주고 충분히 수분을 흡수할 수 있도록 돕기 때문입니다.


천천히 물을 마시게 되면 우리 몸에 신진대사가 일어나는 시간을 여유롭게 만들어 주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신장 건강을 위한 건강한 물 마시기 방법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물 마시는 습관부터 고쳐나가면 더욱 건강하고 활기찬 생활이 될 것입니다.
이상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